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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가입하면 오늘 정산 받을 수 있는 쇼핑몰 선정산 서비스 올라|지금 2만 여명의 사장님이 올라선정산으로 자금을 관리하고 있어요
2025.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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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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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정산 일정은 어떻게 확인하세요?’
‘상품 마진 계산은 언제, 어떻게 하시나요?’
지난 1차 모임에 이어 이번에도 진짜 셀러들이 모여 서로의 운영 방식과 고민을 털어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만 이런 줄 알았는데...’, ‘어? 나도 이 방법 써봐야겠다!’
이런 말이 절로 나왔던 2차 셀러모임 ‘올톡’의 후기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정산일을 매일 & 매월 체크하시나요?
이번 모임에선 많은 셀러들이 “정산일보다 중요한 건 자금 흐름”이라고 많이 말씀하셨어요.
참석하셨던 거의 모든 사장님들은 쿠팡 정산을 매월 확인하지 않고 ‘이때 쯤 들어오겠지’, ‘처음 2,3번은 맞춰봤는데 이제는 안 맞춰봐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오히려 정산이 들어오는 시점을 예측해 광고비·물류비·사입자금 타이밍을 맞추는 게 핵심이고 그래도 자금이 부족하다면 법인 사업자일 경우에는 올라선정산을 이용하면 신용 등급에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재무제표가 마감될 때까지는 올라선정산을 쓰시면서 스마트하게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셨어요!
💡TIP
· 플랫폼별 정산 주기를 엑셀에 정리해서 흐름을 시각화해보기
· 자동으로 정산 리포트가 모이는 시스템을 만들어두면 훨씬 편해요 (> 정산 달력 솔루션 바로가기 https://www.allra.co.kr/calendar)
셀러라면 누구나 머릿속에 마진율 숫자는 있죠.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처럼 현실은 그 숫자대로 이루기가 많이 어려워하시는데요?
1) 채널 수수료
2) 쿠폰 딜 비율
3) 평균 택배비
이 외 추가적인 운영비를 제외하고 마진율을 설정하신다고 해요!
이때 패션잡화 마진율은 15~20%, 식품 도소매는 9%, 제조의 경우에는 30% 정도로 잡고 진행하셨습니다!
(사입, 위탁, 브랜드 제조 등 판매 방식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
마진율을 매일 계산하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상품이 많을 경우에는 못 하시는 분들도 계셨어요
어떤 분들은 상품 등록할 때 마진율을 계산하는 편이셨고 또 어떤 사장님은 총액으로 확인하는 편이시기도 하셨습니다.
💡 TIP
· 주 단위 또는 월말에 한 번, ‘실제 지출까지 반영된 마진율’을 점검하는 루틴 만들기
· 광고비·수수료·물류비가 자동으로 반영되는 시트를 따로 관리하기
· 성과급이나 프로모션 전에는 꼭 마진 재점검!
그리고 주문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문 취합을 하는 이커머스 솔루션을 많이 쓰셨는데
· 샵마인
· 토글
· 셀로
를 제일 많이 쓰신다고 하시니 참고해주세요‼️
요즘 쿠팡 독점이라고 할 정도로 쿠팡 없으면 어려운 시대가 됐는데요. 이번 모임에 참석하신 분들도 역시 대부분 쿠팡 셀러였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나왔던 이야기가 바로 “쿠팡에서 보여주는 ROAS만 믿고 광고하다가는 큰일 난다”는 점이었어요.
“ROAS 수치만 보고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계산해보니 순이익이 만 원도 안 됐어요.”
라는 의견이 있었는데 동감하며 다른 사장님도 역시 ROAS(광고수익률)가 800% 이상이 아니면 실제 수익이 거의 없거나 오히려 손해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왔습니다.
어떤 사장님은 쿠팡에서 무료로 노출시켜준다는 제안이 있어 한 번 했다가 ROAS가 완전히 망가졌다는 이야기도 있었어요! 🫢
ROAS 수치가 높게 나와도 정작 클릭당 광고비와 실구매율이 맞지 않으면 이익은 커녕 손해라는 거죠.
그래서 요즘엔 광고 효율보다 재구매율을 높이는 전략에 더 집중하신다는 분들도 계셨어요.
· 한 번 구매한 고객을 오히려 광고를 제외하고 진행
→ 광고 클릭으로 유입된 고객을 CRM를 보내 반복 구매로 전환시키기
· 스마트스토어엔 미끼상품으로 유입 유도
→ 가격을 저렴하게 미끼 상품을 만들어 유입을 시킨 후 재구매 유도
· 판매 채널별 상품 포지셔닝 분리
→ 빠른 구매가 필요한 제품(예: 보호필름)은 쿠팡 위주로, 구매 결정에 시간이 걸리는 제품은 스마트스토어 활용. 또는 처음엔 쿠팡으로 시작, 이후 11번가·스마트스토어로 확장
요즘 광고비가 굉장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광고를 하는 것 대신 상품 특성과 고객 행동에 맞춘 전략이 중요하다는 걸 서로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IP
· ROAS 수치가 아닌 ‘실제 순이익’ 기준으로 광고 효율 점검
· 프로모션, 무료 노출 제안은 신중하게 검토
· 구매 이후 행동(재구매, 이탈률)까지 트래킹해서 전략 짜기
이렇게 다양한 사장님들의 쇼핑몰 운영 고충! 잘 들으셨나요?!
올라의 셀러 모임 '올톡'은 단순한 네트워킹을 넘어 운영의 본질과 현실적인 문제를 함께 나누는 자리입니다!
다음 회차에서는 더 많은 이야기가 오가길 바라며 운영 팁을 공유하고 싶은 셀러님은 지금 바로 ‘올톡’에 신청하세요!
올라핀테크 공식 블로그에서는 사장님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발행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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