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바바 쇼핑몰 운영기#8|쿠팡 광고를 끄기로 했어요
2023.11.26
올라바바 쇼핑몰 운영기#8|쿠팡 광고를 끄기로 했어요
안녕하세요, 올라 공블지기 엘 입니다. 오늘은 우당탕탕 창업 도전기 여덟번째 시간입니다.
지난번 이야기에서는 배송비를 상품 가격에 적용해서 상품 판매가 늘고 쿠팡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등록한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과연 올라바바의 판매가 어떻게 달라질지 같이 확인해보시죠! 오늘의 우당탕탕 창업도전기 시작합니다!
1. 무료 노출 프로모션 효과가 저조했어요
이전 콘텐츠에서 계란 보관함 상품을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프로모션을 통해 총 30개의 주문이 발생하고 구매 전환이 3.3%가 나타났는데요, 프로모션 진행 후 54.2% 효율이 증가했다고 알려주네요.
하지만, 17%의 할인을 한 만큼 매출은 늘어났을지 몰라도, 실제로 들어오는 수익은 크지 않아 오히려 비효율이 발생해 버렸습니다.
수익률이 낮아진 만큼 판매량이 늘어야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였지만, 프로모션을 가동해도 판매된 상품이 30개뿐이라 효율도 떨어져 버렸네요.
결과적으로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건 좋지만 기간 동안 많은 판매가 늘어나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올 수 있다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상품소싱은 계속된다! 본격 겨울용품 판매 시작!
가을이 한창이던 10월 말,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이번에는 겨울 상품을 소싱 하기 시작했는데요.
어느 날 지하철 지하상가를 다닐 때 눈에 띄던 목도리가 있었는데요. 바로 토끼나 곰돌이 귀 모양을 하고 있는 목도리 후드더라고요.
에이블리앱을 살펴보니, 단순한 목도리보다는 동물 모양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인기를 끌 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쿠팡에는 관련상품이 많지도 않아 이 상품 하나를 택했어요!
바로 이어서 동물 모양을 가지고 있는 수면양말도 선택했는데요! 집에서 신는 양말이기 때문에 좀 더 화려한 모양의 양말이라도 충분한 판매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마지막은 겨울 용품과 관련은 없지만 이동식 앉은뱅이 의자를 선택했는데요. TV와 유튜브를 보니 집을 청소하거나 자리를 정리할 때 이 의자를 사용하는 모습이 종종 보이더라고요.
왔다 갔다 움직이기 귀찮아하는 MZ들 사이에서 충분히 매력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판매를 결정했습니다!
과연 많이 팔릴 수 있을까요?!
3. 쿠팡광고를 끄기로 했어요?
10월에 얼마나 판매가 되었나 살펴봤어요! 총 84개의 판매 상품 수를 기록했고 총매출이 117만원이 나왔습니다~!
첫 달에 한번도 판매하지 못했던 그 시절과 비교한다면 참 많이 발전했네!!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저희에게 크나큰 시련이 찾아왔습니다!
매출이 늘었다고 좋아하길 잠시.. 광고비를 계산을 하지 않았더라고요. 10월달에 나온 총 광고비는 93만원! 매출에서 광고비를 제외하니 남아있는 총 순이익이 얼마 나지 않았습니다.
일 3만원으로 최저비용으로 잡은 비용이였는데, 그많은 더 많은 매출을 생산해 내지 못하다 보니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돈은 없었네요
그래도 10만원이라도 들어오지 않을까?! 정산 내역을 살펴 봤는데요. 쿠팡 수수료, 반품 수수료, 반품 배송비 등을 포함하다 보니 결국 10월 달 정산금액이 0원이 나왔습니다…?
10월 동안 고생했던 것도 아무 의미가 없던 상황.. 인건비까지 고려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 수익…
광고비 많으로 이렇게 많은 비용이 나간다면, 오히려 광고를 돌리지 않는것이 더 이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광고를 끄고 난 후 달라진 판매량도 체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2~3주 정도 광고를 꺼보기로 결정을 했네요.
높은 매출은 달성해도 이익을 가져가지 못하는 우리! 11월 정산에는 적자를 면할 수 있을까요?
현재 쿠팡에서 판매중인 올라바바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