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레터|설날 대목 아직도 유효할까? 설 명절 유통업계 매출 분석와 소비 트렌드
2025.02.01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포트 (25페이지 가량) 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 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지난 설날 잘 보내셨나요?
트렌드 이야기에 앞서 가벼운 이야기를 하자면 카카오페이 송금봉투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 고등학생이 받은 세뱃돈의 평균은 7만 4000원
그 반대로 부모님께 드린 용돈은 평균 20만원이라고 합니다! ?
21년에 비해 1.4배가 높아진 수치라고 하는데요! 이 의미는 그 만큼 물가 상승의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아티클은 ‘설날 대목’ 에 대해 이야기 드리려고 해요
깜짝 QUIZ.
다음 중 설날에 가장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곳은?
1)재래시장 2) 마트 3) 쿠팡 4) 맥도날드 5) 백화점=
🤫 정답은 맨 끝에 공개합니다!
여러분은 설날 대목이 아직도 유효 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시장부터 이커머스까지, 누가 설날에 웃었나
설날 하면 가장 생각나는 게 시장이였는데 최근에는 아예 대목이 없어졌다고 할 정도로 시장이 한산해졌다고 해요.
시장 상인 분들의 인터뷰에 따르면
👤 “과일을 5개씩 사가던 손님들이 1개밖에 사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이어 “설 명절 특수를 기대했지만 사실상 물 건너간 분위기”
👤 "올해 설 대목은 유난히 매출이 더 안 나온다. 작년, 재작년과 비교해도 처참한 수준"이라며 "주말에는 사람이 좀 오긴 하지만 가격만 물어보고 그냥 지나치는 이들도 상당수"의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에는 본질적으로 차례를 지내는 가구가 줄어들고 고물가·고환율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 된게 가장 크게 작용되었죠.
특히 이번 설날 큰 폭설로 인해 이동이 불편해지면서 배송의 한계와 물가 상승으로 이커머스와 크게 다를 바 없는 가격 역시 이유 중에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형 마트의 경우 작년 의무휴업이 폐지되며 이번 설날에는 정상 운영을 유지하였는데요. 그 결과 대형마트들 모두 5~30%까지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커머스 또한 당일/ 새벽 배송의 휴일을 최대한 줄이거나 카드사와의 할인 이벤트로 설날 대목을 잡으려고 노력한 결과, 아래와 같이 증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진짜 소비자가 말하는 설날 주요 키워드는?
특히 이번에 가장 눈에 띈 것은 현대·롯데·신세계 3사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처음으로 연휴 동시 영업을 진행하면서 3사 모두 30% 가까이의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인데요.
이어 설날에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식품 업계에서도 ‘가성비’를 중심으로 한 가격대 별 상품을 연이어 구성하여 판매했습니다.
22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0∼13일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 명절 소비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설 선물 구입 기준으로는 1위는 '가성비'(68.2%, 복수응답)로, 절반이 넘게 선택을 하였는데요. 이어 '받는 사람 취향' (33.1%), '건강 관련'(31.1%) '고급스러움'(22.0%),'디자인'(9.5%) 등이 이어 선택 되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가성비 상품으로는 저렴한 가격의 대표 주자인 ‘편의점 도시락’인데요.
GS25/ CU /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모두 설 명절을 기념한 도시락을 기획 상품으로 출시했습니다.
CU는 ‘명절 11찬 도시락’을 출시하며 전, 잡채, 나물, 돼지불고기 등과 후식 찹쌀떡까지 총 11가지 음식을 포함하며, 합리적인 가격(7500원)으로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고
세븐일레븐은 흑백요리사에 출연했던 안유성 명장과 협업하여 명절 한식 도시락을 내놓았습니다.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혼자 설날을 보내는 ‘혼설족’이 늘어나며 도시락 매출은 매해 상승 중에 있습니다.
공항 편의점은 연휴가 길면서 해외여행객이 몰려 공항 편의점은 매출 3배를 뛰기도 했다고 하죠.
이렇게 이야기 드린 것처럼 설날 대목을 챙기지 못한 곳도, 챙긴 곳도 있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께 이번 설날 트렌드는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까요?
올해 설날 매출이 증가한 곳들의 공통점은 ‘저렴한 가격’과 ‘+α’의 가치를 제공한 점입니다.
단순히 가격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상품 구성과 기획이 성패를 가른 것이죠.
✅ 가성비+맞춤형 패키지: 명절 도시락처럼 ‘설 특화’ 상품을 구성하여 시즌 수요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설날 홈파티 세트’, 1인 가구를 위한 ‘혼설족 맞춤 상품’을 기획하는 것도 좋은 전략일 수 있어요!
✅ 이벤트 및 프로모션 활용: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설날을 앞두고 카드사와 협업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 것처럼, 자사몰에서도 명절 시즌 한정 이벤트를 운영하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배송 최적화: 대형 마트와 이커머스 플랫폼이 당일·새벽 배송을 강화한 것처럼, 빠른 배송이 가능한 상품을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유독 휴일이 많은 2025년!
설날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각종 명절과 공휴일을 활용해 시즌별 특화 상품과 기획전을 미리 준비해 휴일 대목을 더욱 효과적으로 잡아보세요!
깜짝 퀴즈 정답 공개! 🗯️
정답은!? 4) 맥도날드! 👏
최근 3년간 관련 데이터 분석 결과, 설 연휴 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맥도날드DT 매출은 138%, 고객은 115% 증가했다고 합니다.
맥도날드는 전국 매장 60%를 DT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어 귀성길에 설 연휴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DT)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여 매출이 높아졌다고 해요!
출처:
https://www.imaeil.com/page/view/2025011516013484863
https://www.kyeonggi.com/article/20250116580303
https://www.yonhapnewstv.co.kr/news/AKR20250203150943392?srt=l&d=Y
https://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322681
올라핀테크 공식 블로그에서는사장님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발행될 예정이에요.
📬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 올라레터|CJ대한통운의 주7일로 바뀌는 것들 (ft. 쿠팡, 쇼핑몰 운영 방법)
· 올라레터|키워드로 알아보는 2025년 이커머스에 꼭 필요한 트렌드 #토핑경제 #옴니보어
· 올라레터|아직도 모든 상품을 '9'로 끝내시나요? 전략으로 쇼핑몰 상품 가격 설정하기!
· 이제 퇴근 후에도, 밤에도, 새벽에도 올라선정산! [24시간야간선정산] 오픈 👏
· 쿠팡 광고: 수백 가지 키워드 어떻게 관리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사장님들의 매출 상승을 도와드리는 '올라 선정산'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