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매출 10% 증가를 만드는 마케팅 방법은? 체크리스트로 점검해보세요!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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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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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쇼핑몰 운영, 마케팅 없이 가능할까요?
📉 "제품은 좋은데 왜 매출이 안 오를까?"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한 번쯤 이런 고민에 부딪힙니다.
그럴 땐 운영 방식보다 ‘마케팅’을 점검해볼 타이밍이에요. 운영 경험이나 제품력만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성장하는 쇼핑몰들은 대부분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죠.
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을 홍보하는 걸 넘어
· 누구에게 팔 것인지
· 어떤 채널에 예산을 배분할지
·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포인트가 무엇인지
등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비즈니스 설계’ 그 자체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내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은 제대로 작동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쇼핑몰 실전 운영 체크리스트 20]의 '마케팅'에 관한 체크리스트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사장님은 몇 개를 실행하고 계신가요?
혹시 '아니요'가 더 많으신가요?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다지고 싶다면, 아래 체크포인트를 확인하세요!
이번 달 마케팅 목표(예 : 매출 10% 증가)를 설정하셨나요?
출처 : Freepik (pikisuperstar)
“그냥 광고부터 돌려볼까?” 라는 생각, 혹시 하고 계신가요?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려면 명확한 목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어떤 광고에서, 어떤 이벤트/프로모션에서 사람들이 반응했는지를 분석해야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이 잘 운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 → 전략 실행’의 결과가 항상 좋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무조건 투자한 만큼의 매출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게 바로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누가, 어떻게 어떤 전략으로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 100만 원의 비용으로 30만 원의 매출만 얻을 수도 있고, 동일한 비용으로 1,000만 원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죠.
그래서 마케팅은 정확한 목표 설정 없이는 방향도, 성공도 보장 받을 수 없습니다.
❗ 플랫폼 입점 브랜드는 어떻게 효율적인 운영을 해야 할까?
>> 리포트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고 이번 달 목표 설정하기
주요 타깃 고객의 연령대와 성별을 명확히 파악하고 계신가요?
출처 : Freepik (pikisuperstar)
“지금 내 쇼핑몰에 들어오는 고객, 단 한 명이라도 얼굴이 떠오르나요?”
주 타깃 고객의 연령대와 성별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2030 여성’, ‘직장인’, ‘육아맘’ 정도로만 알고 있다면, 마케팅이 빗나갈 수도 있죠.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타깃 설정이 필수적입니다.
‘이런 상황에 있는, 이런 고민을 가진 고객’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면 상세 페이지도, 광고 채널도, 아이템 소싱도 훨씬 명확해집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쇼핑몰 플랫폼에서 고객의 소비 통계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이벤트/프로모션을 할지, 어떤 상품을 팔지, 어디에 광고/홍보를 해야 할지가 정해집니다.
여기서 지금, 여러분은 타깃 고객을 어느 정도까지 알고 계시나요? 아니 상상하고 계시나요?
❗ 마케팅의 기본 중에 기본은 바로 고객 OOOO 설정!
>> 리포트에서 ‘OOOO’ 확인하고 내 쇼핑몰 고객 분석하기
매출의 약 10-15% 정도를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고 계신가요?
출처 : Freepik (pikisuperstar)
“이 정도면 적당하겠지?”
혹시 이런 생각으로 마케팅 예산을 짜고 계시지는 않나요?
많은 쇼핑몰들이 ‘매출의 약 10-15%’를 마케팅 비용으로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지만, 이게 반드시 정답은 아닙니다. 마케팅 비용은 고정적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와 마진, 상황 등에 따라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때 적은 돈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기서 중요한 건 무작정 아끼는 것이 아니라 ‘잘 쓰는 법’을 아는 것입니다.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무작정 광고 예산을 적게 배분하면, 오히려 효과가 반감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서는 저비용과 고효율 사이의 ‘적정선’을 찾는 게 관건입니다.
❗ 모든 광고에는 OO이 있다! 쿠팡에서 최대의 효율을 내는 예산 책정 방법?
>> 리포트에서 자세한 예시 확인하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 팁 얻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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