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순위와 플랫폼 별 수수료
2023.01.26
온라인 쇼핑몰 순위와 플랫폼 별 수수료
사장님, 이런 정보를 얻고 가세요!
1.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의 정의
2. 온라인 쇼핑몰 순위
3. 플랫폼 수수료의 종류
4. 플랫폼 별 수수료율 안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의 정의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혹은 마켓 한두 개 정도 운영하시는 초보 사장님이시라면
<오픈마켓>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소셜커머스, 전문몰, 자사몰 등 단어도 들어보셨겠죠.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이게 다 무슨 말일까요?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 맞춰 예시를 들어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우선 <오픈마켓>은 단어 그대로 온라인(인터넷) 상에 열린 장터입니다.
판매할 물건이 있는 판매자라면 누구나 입점해서 판매활동을 할 수 있어요.
입점이 쉽고 판매자&구매자 간 직거래 개념이라 마켓 정산이 빠른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판매자가 되기 쉽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이 오픈마켓에 속해요.
<소셜커머스>는 "초반에 정해둔 구매자 수가 모이면 파격적인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해요.
구매예정자들이 또 다른 구매자들을 모집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는 점이 두드러져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 순위를 본다면 엄청난 점유율을 보이는 쿠팡을 포함, 위메프, 티몬 등이 여기에 속해요.
하지만 최근에는 이들도 오픈마켓으로 전환하며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간의 경계는 모호해졌어요.
소셜커머스는 광고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산주기가 매우 길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요.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점유율 자체가 높기에 일반 판매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입점 후 판매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별 순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5년 4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지수
\이제 이커머스의 트렌드는 오픈마켓이 확실하게 자리 잡은 상황이에요.
그럼 이렇게 많은 마켓들 중 온라인 쇼핑몰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 평판 지수를 가져왔어요.
2025년 4월 평가 결과에는 쿠팡이 여전히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고,
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가 그 뒤를 이었는데요.
이렇게 상위 5개의 플랫폼은 서로 자리만 가끔 바뀔 뿐 크게 변동은 없는 상황이에요.
쿠팡은 로켓와우 구독료 인상과 긴 정산 주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고,
쿠팡과 인터파크를 제외하고 모두 전월비 하락세를 기록했어요.
판로 확장을 위해 오픈마켓 입점을 준비하는 사장님들은 상승세에 있는 마켓 입점을 고려할 수 있겠어요.
플랫폼의 수수료 종류
다양한 플랫폼들의 수수료는 크게 두 종류가 있어요.
1) 입점할 때 필요한 입점 수수료,
2) 판매할 때마다 발생하는 판매 수수료
판매자가 물건 판매 후 가져가는 이익의 비율, 소위 마진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자세히 공부하고 판매 가격 설정에 전략을 세워야 해요.
또 단순 입점과 판매 수수료 외에도 플랫폼 내 광고 집행 시 내는 광고비, 서버 이용료 등도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통상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수수료를 일컫는 "판매 수수료"에 대해 다뤄보도록 할게요.
온라인 쇼핑몰 수수료율
오픈마켓의 판매 수수료는 ① 플랫폼에 따라, ② 판매 물품 종류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가장 점유율이 높은 쿠팡의 경우 할인이 적용된 최종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판매 수수료가 4%~10.9% 구간에 있어요.
만약 내가 1만 원짜리 물건을 판매하면 쿠팡에서 400원~1,090원을 가져가는 거죠.
카테고리 별로는 패션의 쥬얼리에서 가장 낮은 4% 수준이 부과되며, 이 외 대부분의 제품에서는 5.8~10.8%가 부과돼요.
평균적으로 10%가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하게 상품 가격을 정할 수 있어요.
이 외에 카테고리 별 자세한 수수료율은 각 플랫폼의 판매자 센터에서 확인해보세요!
🔎 판매자 센터에서 수수료율 확인하러 하기
온라인 쇼핑몰 순위와 수수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장님이 추가 판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면 마켓 순위를 참고하셔서 지수가 올라가는
마켓에 입점하고 수수료를 조사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겠죠?
순위가 높아진다는 것은 구매자들이 늘어난다는 말이기도 하니까요.
오직 사장님을 위한 올라 선정산, 사장님이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올라핀테크 공식 블로그에서는 사장님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발행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