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셀러 필독! 3PL, 풀필먼트 업체 선정 팁
2025.04.01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포트 (25페이지 가량) 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 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마케팅에 더 집중하고 싶은데 물류 관리 때문에 여유가 없어요."
"배송 관련 컴플레인 때문에 고민이에요."
"쇼핑몰 규모가 커져서 직접 물류 관리를 하기 힘들어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민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셀러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고민을 해봤을 텐데요.
이때 떠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해결책이 바로 '풀필먼트' 입니다!
오늘은 초보 셀러 분들을 위한 풀필먼트 이용 꿀팁에 대해 얘기해 볼게요!
풀필먼트(Fulfillment)란?
풀필먼트는 단순히 배송이나 보관에 한정되지 않고 상품 등록과 CS 처리, 재고 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이커머스에 특화된 물류관리 아웃소싱을 말해요.
쉽게 말해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일련의 물류 업무를 대행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만 얘기하면 크게 와닿지 않죠?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볼게요!
🔎 풀필먼트는 누구에게 도움이 될까?
· 쇼핑몰 운영 초기에 창고가 없어서 고민하는 셀러
· 혼자서는 물류 관리가 버거운 셀러
· 배송 업무보다 마케팅에 더 집중하고 싶은 셀러
👉 풀필먼트 사용 시 재고 관리, 배송, 반품 등 전반적인 물류 관리 업무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시간 및 비용 관리가 가능해요!
풀필먼트의 장점과 단점?
서두에서 언급했듯, 풀필먼트는 물류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셀러에게 효과적인 해결책인데요.
쇼핑몰의 물류 관리 업무 전반을 아웃소싱하는 만큼 다양한 장단점이 있어 꼼꼼히 따져봐야 해요.
👍장점
· 인건비 및 창고 대여비 등의 물류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 빠른 재고 확보가 가능해 원활한 상품 출고가 가능해요.
· 배송 준비, CS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여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요.
👎단점
· 상품 입고비, 재고 보관비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 배송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때 빠른 대처가 어려워요.
· 판매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재고 처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중요 포인트 : 비용과 서비스 조건, 도입 시기를 꼼꼼히 따져서 결정하세요!
다른 셀러들이 많이 이용하는 국내 업체는?
· 콜로세움 (다양한 오픈마켓 및 자사몰 운영 셀러, 중소 브랜드사 등)
· 파스토 (쿠팡, 스마트스토어, 브랜드몰 운영 셀러 등)
· 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해외 구매대행 셀러 등)
· 위킵 (스마트스토어, 카카오톡 스토어, 자체 쇼핑몰 운영 셀러 등)
· 아워박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G마켓 등 다수의 오픈마켓 셀러 등)
✅ 중요 포인트 : 각 서비스의 특징을 비교하여 본인의 쇼핑몰 특성에 더 적합한 서비스를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 잠깐! 올라를 이용하는 사장님이라면? 풀필먼트 제휴 혜택 받아보기
풀필먼트 업체 선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
사장님들의 소중한 상품들을 맡기는 만큼 다양한 기준을 살펴보고 적절한 업체를 선정해야겠죠.
업체를 선정할 때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기준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 비용 구조가 투명한지 확인하기!
초기 견적을 상세히 제공하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서비스 이용을 위한 조건 및 고정 비용과 추가 비용을 명확히 알아야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어요.
명확한 비용 확인 가능 시기부터 지불 시기 등 자세한 물류비 정산 방식을 아는 것이 중요해요.
✅ 업체의 운영 능력 확인하기!
사장님의 제품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운영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원활한 물류 관리를 위해서는 업체가 나의 제품과 맞는 보관 및 배송 방식을 지원하는지가 가장 중요하겠죠.
도착보장, 당일출고 등 사장님이 원하는 서비스가 지원 가능한 택배사를 이용하는지도 고려해서 적절한 업체를 선정하세요.
✅ 이용 편의성을 고려하기!
물류 센터가 상품에 특화된 곳인지,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는 곳에 위치하는지를 고려해서 결정하세요.
의류를 취급하는 사장님이라면 패션에 특화된 센터를, 식품을 취급하는 사장님이라면 콜드체인을 지원하는 센터를 선택해야겠죠.
또 물류 센터가 판매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 근처 혹은 사무실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지도 살펴보고 결정한다면 물류 관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 셀러와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업체인지 확인해 보세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실시간으로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유연한 대처를 통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어요.
전문 인력의 지원이 가능한 업체라면 더욱 좋겠죠?
TIP : 주변 셀러들의 추천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물류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기준에 따라 다양한 업체를 비교해 보고 신중히 결정한다면 지금보다 더 효율적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할 거예요!
풀필먼트를 활용하여 쇼핑몰의 더 큰 성장을 이끌어보세요😊
올라핀테크 공식 블로그에서는 사장님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발행될 예정이에요.
📬위 콘텐츠가 흥미로웠다면?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 틱톡 다음은 샤오홍슈? 커머스 마케팅 전략 미리 준비하기! ✅
· 올라레터|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정책 변경!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버티컬/솔루션 사용료
· 올라레터|리뷰 마케팅 성공법: 초기 & 중기 셀러 전략부터 UGC까지
· 쿠팡 시작 7개월 만에 매출 1,000만원 달성! 사장님이 직접 말해주는 아이템 소싱 팁
· 정산 예정, 지급 보류, 선정산 납부 금액 모두 한눈에! 정산달력 오픈 🎉
사장님들의 매출 상승을 도와드리는 '올라 선정산'이 궁금하다면?
🎁 지금 이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면 첫 선정산 전액지원 + 선정산 수수료 5만원 할인 받을 수 있어요! 🎁
© 2025. allra fintech Corp. All rights Reserved.
저작물 무단 복제/도용/배포/사용을 금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